일상2017. 8. 31. 15:18


올 6월, 내게는 유난히 힘든 시기였다.

아이가 조리원을 나와 가족 구성원이 되면서

다소 부끄럽긴 하지만, 나는 힘 들었다.


처음은 다 서툴다. 

부모로서 나의 처음도 매우 서툴렀다.

울어도 돼 우는지 모르고, 

새벽에 아이가 3-4번 깨기 때문에 잠도 잘 못 자고

걱정은 되고, 내일 출근할 생각에 시계는 보지만

아이의 울음은 멈추질 않아 답답하고...

벌써부터 내일의 피곤이 몰려 오는 것 같고,

여러모로 아내와 나 모두 힘들었다.


그러던 어느 날, 회사에서 양치를 하다가 울컥 눈물이 났다.

우리 부모님도 나를 그렇게 잠 못 자면서 키우셨을 거라 생각하니

죄송함과 부끄러움이 차올랐다.


나는 항상 나 혼자 컸고,

당신들은 내게 해준게 없다고 생각했는데

그들은 내가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어도

그들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 했다.

대낮, 회사 화장실에서 나는 울었다.


그렇게 나는 어른이, 또는 부모가 돼 가나보다.

그러다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가 떠올랐다.


우리 아이에게나 나에게 모두 해당되는 얘기다.

한 생명이 태어 나기 위해,

혹은 또 다른 차원으로 성장하기 위해,

당사자들의 땀과 노고, 그로 상징되는 눈물이 필요하다.


처음 임신 테스트기를 보며, 가슴 졸였고

처음 기형아 테스트 검사 전날, 혹여나 하는 마음에 잠 못 이뤘고

처음 아이가 세상에 오던 날, 나를 보고 웃고, 옹알이 하던

많은 날에 아이와 나는 울었다.


그리고 나를 키우면서 많은 눈물을 흘렸을 부모님

모두 그렇게 한 생명을 두고, 운다.


생명은 많은 기쁨과 환희를 주기에

그만큼 가슴 졸이고, 걱정 할 일도,

가슴 무너 질 일도 많나보다.


아들아, 이쁜 네가 오려고

간밤에 무서리가 저리 내리고

내게는 잠도 오지 않았나 보다.


머언 먼 젊음의 뒤안길에서

인제는 돌아와 할아버지, 할머니가 된 부모님

사랑합니다. 이제야 조금 알 것 같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


국화 옆에서, 서정주


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 

봄부터 소쩍새는 

그렇게 울었나 보다

 

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 

천둥은 먹구름 속에서 

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.

 

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 

머언 먼 젊음의 뒤안길에서 

인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선 

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.

 

노오란 네 꽃잎이 피려고 

간밤엔 무서리가 저리 내리고 

내게는 잠도 오지 않았나 보다



'일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개에게도 불성이 있는가?  (0) 2021.01.10
돌 잔치, 감사인사  (1) 2018.05.10
책을 정리하다.  (0) 2017.05.22
내 그물은 무엇인가?  (0) 2017.04.30
새옹지마  (0) 2016.05.01
Posted by 방배동외톨이